<위기에 처한 깊이 읽기>
: 읽기란 고유한 본질이 고독 속에서 일어나는 소통의 비옥한 기적에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혜가 떠나 는 곳에서 우리의 저자의 지혜가 떠나는 곳에서 우리의 지혜가 시작된다는 사실을 분명히 느낀다. -독서에 관하여- 마르셀 프루스트.
- 우리가 소설을 집중해서 읽을 때 등장인물의 느낌과 행동에 관련된 뇌 영역이 활성화됩니다.
- 촉감에 관한 은유적 표현을 읽을 때, 촉감 영역 담당 감각 피질이 활성화됩니다.
- 책을 재미로 읽을 때, 집중해서 읽을 때 뇌 활성화 영역은 달라지게 됩니다.
읽기는 누적됩니다.
독서의 ' 마태효과 '
배경지식, 깊이 읽기의 시작
폭넓게 제대로 읽은 사람은 읽기에 적용할 자원이 많아집니다. , 반대의 경우 추론적 비유적 사고가 기초 부실로 가짜 뉴스와 같은 정보의 희생물로 전락할 수도 있습니다.
비판적 분석과 이해와 추론을 기반으로 합니다.
여름방학 도전! 초등 문해력 , 집에서 키우기 I !
얼마 전 ' 가정에서 키우는 문해력 ' 강의를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 시대에 집에서 있는 시간이 많기도 하고 여름방학이 시작되기도 해서 집에서 초등 문해력 키우기를 도전해 보기로 했
1311.lion-may.com
계급 모델 성장모델
사람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관계를 맺는 것
계급 모델 : 한 사람은 위에 있고, 다른 한 사람은 아래에 있는 관계
아버지- 딸, 상사-노동자, 사제-신도, 선생-학생과 같은 인간관계
계급 모델 내에 존재하게 되면 사람들은 공허감, 두려움, 분노, 무력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가정은 안식처가 되어 주어야 합니다.
: 가정이란 이 세상에서 최초로 가장 순수한 의미에서 부를 수 있는 '우리' 또는 원형적 우리 시원적 우리 즉 사랑의 공동체입니다. 가정은 존재의 의미를 느끼게 해 주는 곳이어야 하고, 내가 있어서 가족이 있는 게 아니라, 가족이 있어 내가 있다는 긍정의 생각을 가지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시선의 프레임이란.
: 프레임 : 세상을 보는 창 을 말합니다.
삶의 가치와 방향을 정하는 일입니다.
독서는 내공을 쌓는 것이고 내 삶의 프레임을 정하고 의미를 찾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을 말합니다.
자존감으로 당당히 걸어가기.
새로운 시대, 인공지능 시대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 모든 것이 불확실하고, 유동적인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 기업과 조직 안에서 성공과 안정된 삶이 보장되었던 그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 100세까지의 수명이 길어져간 이 시기에 직업을 여러 번 바꿀 생각을 하고 살아가야 합니다.
인공지능 시대의 준비.
-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 시민정신
-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 강한 사람
- 도전하고 발견하는 능력 : 창의성
비판적 사고
당신 자신이 무엇이든 믿지 않고, 또한 그런 믿음을 바꿀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이런 비판적 사고의 힘이 다 무슨 소용인가? ( - 왜 읽는 가? 에 머드 슨.-)
유추, 배경지식, 추론, 귀납으로 합성하여 저자의 숨은 가정과 해석 결론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I고요한 눈 I
신학자 존 던 , 인간이 사랑을 지식으로 차고 넘치게 하려면 ' 고요한 눈' 이 필요합니다.
21세기 바쁘고 분주한 독자에 대한 걱정을 하게 됩니다.
깊이 읽기를 위한 주의의 질을 높여야 합니다.
고독 속의 내적 대화: 독자에게 시간과 욕구가 있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