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 검진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 , 약 복용법 대장 내시경 검사 찐 후기 커피 마셔도 되나요?

by @*ㅔqs! 2022. 7. 13.
반응형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이어서 건강검진을 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연령대에 따라 기본 혈액검사, 소변검사, 자궁경부암, 위암 , 대장암 검사를 해야 하는데요. 저는  가족력이 있어서  대장 내시경까지 선택해서 검사를 했습니다. 

 

대장 내시경 약 복용방법
대장내시경 약 복용방법

일단은 다른 검사들보다 준비해야 할 것이 많은 검사이기도 합니다. 한 번이라도 대장내시경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약 복용법을 체크해서 먹어야 합니다.   

건강검진을 하기 전 미리 병원에 방문해서 가족력과 현재 몸상태를 말씀드리고 대장내시경까지  검사를 하기로 하고 약을 받아 왔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하제 -  피코 설루션, 장을 깨끗이 하는 - 모비락스, 가스 제거제 - 파마 시 메티콘    3종류의 약을 받아 왔습니다. 

검사를 하기 전 3일 전부터 음식 주의사항도 있어서 꼼꼼히 체크를 해야 합니다. 3일 전부터는 씨 있는 과일이나 깨 , 버섯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3일전 음식 주의사항

 

검사 3일 전에 주의사항 음식은 키위, 오렌지, 파, 딸기, 수박, 버섯류, 참외, 깨, 포도입니다. 검사 2일 전엔  가능한 음식이 몇 가지 되지 않아서 오히려 맘 편했던 거 같습니다. 검사 2일 전에 가능한 음식쌀밥, 계란, 닭고기, 두부, 생선, 햄 만 가능하고 그 외 음식은 안 먹었습니다.   

검사 전날은 그저..  흰밥, 흰 죽, 건더기 없는 국물, 카스텔라 또는 케이크이었는데.. 그냥 흰 죽이랑 간장이랑 먹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날 오후 2시 전까지 음식물 섭취를 마치는 것이 좋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이제.. 다크호스죠.. 대장 검사 약을 복용해야 하는데요.. 예전에도 한번 먹어보았던 터라.. 그 맛을.. 기억합니다. 임팩트 강한. 그 맛을 어찌 잊겠습니까? 개인적으로는 포카리 스웨*에 소금을 들이부은 맛.이었습니다. 매우  짠 포카리 스웨* 아.... 전 이온음료 중에서 포카리를.. 제일.. 못 먹습니다. 그래서 대장내시경 할 때마다.. 정말 곤욕입니다. ㅠㅠ

검사 전날 오후 5시에 첫 번째 복용을 하게 됩니다. 약 복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완전 자세히 설명해주시고 적어 주시는 세 심 한까지 ^^  자, 그럼 타임 라인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오전 11시 30분 검사 기준)

<검사 전날 >

1. 오후 5시 : 피코 설루션 액 + 모비락스 + 물 250ML

피코 설루션 액에  모비락스를 넣고 쉐키 쉐키 충분히 흔들어서 벌컥벌컥 마십니다. 

2. 오후 5시 20분 : 물 250 ML

3. 오후 5시 40분 : 물 250ML

4. 오후 6시 : 물 250ML

5. 오후 8시 : 피코 설루션 액 + 모비락스 +  물 250ML

6. 오후 8시 20분 : 물 250ML

7. 오후 8시 40분 : 물 250ML

8. 오후 9시 : 물 250ML

<검사 당일 >

오전 6시 : 피코 설루션 액 + 모비락스 + 물 250ML

오전 6시 20분 : 물 250ML

오전 6시 40분 : 물 250ML

오전 7시 : 물 250ML

(물.. 지금 많이 마셔두세요~ 8시 30분 이후 물 섭취 금지)

오전 8시 30분 : 파마 시메 티콘액  2포 복용 (물 x)

*파마 시메 티콘액 복용 후  검사 전까지 이제 물은 더 이상 마시면 안 됩니다. 

알람을 신나게 맞춰놓고 열심히 마셨습니다.  역시나.. 엄청 짠 포카리는.. 마시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검사 전날  두 번째 약을 복용하고 나서 저녁 8시 30분경부터 가스가 슬슬 차기 시작했습니다. 배가 빵빵했습니다. (부글부글) 그리고 우르르 쾅쾅이  검사 전날 9시 30분 부터 검사 당일 오전 1시까지 설사를 열심히 했습니다. ( 따지고 보면 설사는 아니죠.. ㅠㅠ 하지만. 너무..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

그렇게 잠을 자는둥 마는둥... (2~3번 정도 자다가 또 화장실을 갔던거 같습니다. )기억하고 싶지 않은.. 시간들을  보내고  오전에 약을 한봉 더 털어 넣고 물을 마시고 나면 또 다시 시작된 우르르 쾅쾅. . 다행히 검사 당일 오전 9시쯤에 멈췄던거 같습니다. 오전에 10시 30분까지 병원에 도착해서 다른 검사들을 먼저 한 후 마지막으로 위. 대장 내시경을 받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 대장 내시경 검사 할때 커피는 전날에는 먹지 않는게 좋다고 했습니다.색깔있는 음료는 모두 전날 안된다고 . 찾아보니 나오더라구요.  물먹는게 힘들때 이온음료섞어서 마셔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검사 전날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