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란, 나를 알게 되고 타인과 소통하는 것입니다. 감정이란 '나를 본다'는 뜻으로 '진짜 나를 만나는 시간'이라는 의미입니다. 감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 상태를 알아차리게 됩니다. 따라서 순간순간 성숙하지 못한 말과 행동을 되돌아보면서 점점 더 성숙한 감정을 익히게 됩니다.
감정의 또 다른 의미는 '소통'입니다. 사람들과 자연스러운 감정을 나누면서 소통하고 관계를 이어갑니다. 따라서 기쁨, 행복, 슬픔, 분노 등의 감정은 사람이 자라면서 반드시 느껴야만 하는 아주 소중한 것들입니다.
ADHD, 틱, 정서장애 병이 아니다.
ADHD, 틱, 정서장애는 병이 아닙니다. 오해를 많이 받이 받기도 하지만 특정 상황에 놓였을 때 나타나는 현상 일뿐, 감정 표현이 서툴 뿐입니다.
ADHD , 틱 , 정서장애 아이들은 감정 표현이 서툰 아이입니다.
그런데 부모는 서투름을 '다름'이 아닌 '틀림'으로 생각하여 아이의 감정을 통제합니다. 심지어 아이가 소통하고 싶어 하는 감정까지 제한하다 보니 아이는 다양한 감정을 온전히 익히지 못하고 성장하게 됩니다. 자신의 감정도 통제하지 못하고 타인의 감정이나 기분을 잘 이해하지 못해 소통이 힘들게 되는 것입니다.
ADHD , 틱, 정서장애 아이들은 다양한 감정을 통해 자신을 느끼고 깨닫고 표현하면서 자신만의 개성과 정체성을 가진 하나의 사람으로 성장하는 중입니다. 남들과 다르게 감정을 표현한다고 해도 틀린 것이 아닌, 잘못된 아이라 받아들이 안 됩니다.
기(氣) 운 적으로 심한 감기에 걸린 아이
: 건강한 사람도 감기에 걸리면 오한과, 고열, 기침, 재채기 , 콧물, 가래로 힘들고 괴로운 날들을 보냅니다. ADHD, 틱, 정서 장애 아이들은 기운적으로 심한 감기에 걸린 상태입니다. 겉으로 감기 증상은 없지만 몸은 계속 열이 나고 무기력하고 힘들기 때문에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그래서 ADHD, 틱, 정서장애 아이들도 기운적 감기가 나을 때까지 충분히 쉬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엄마들은 발혈, 출혈, 통증과 같은 겉으로 드러나는 육체적 질환 증상이 없으니 ' 아이가 또래보다 조금 극성'이라고 생각할 뿐 일상생활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해 학교와 학원을 보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아이의 정신적 기운의 감기는 더욱 깊어지고 결국 심한 독감 상태로 변 할 수밖에 없습니다.
몸속이 전쟁 중인 아이
지금 전쟁이 일어났다면 어떤 아이도 이 순간에 공부를 하거나 규칙을 지키거나 수업을 받거나 성실하게 행동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적군에게 들키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늘 긴장하고 , 마음의 여유도 없고 남의 말을 듣거나 타협도 원치 않을 것입니다. 오직 살아 남기 위해 예민해지고 점점 본능만 강해지게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ADHD, 틱, 정서장애 아이들의 현재 몸속에서 전쟁이 난 경우 이기 때문에 친구 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규칙도 잘 지키기 못한 것입니다. 산만하고 혼자 지내며, 예민하고 짜증과 화를 쉽게 낼뿐 아니라 수업시간에도 돌아다니기 바쁩니다. 하루하루 전쟁 속에 살기 때문에 몸과 마음이 극도로 고단하고 피곤해 다른 것을 신경 쓸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몸속의 열과 ADHD의 관계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몸에 열이 많습니다. 장기에 열이 계속 공급돼야 세포 분열이 활발해지고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ADHD, 틱, 정서장애 아이들은 장기가 미숙하기 때문에 몸에 더 많은 열이 있습니다. 하지만 물을 담당하는 신장 기능이 약해 열기를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계속 열을 받게 되니 열기를 배출하기 위하나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과잉행동과 틱 등의 이상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자동차가 가속 페달을 계속 밝을 때는 냉각수로 열을 식혀 줘야 차가 안전하게 달릴 수 있습니다.
만약 냉각수가 없이 달리면 차는 달리는 도중 불이 나게 되어 있습니다.
남들보다 미숙한 장기를 가지고 태어난 ADHD. 틱, 정서장애 아이들은 빨리 커야 하기 때문에 항상 자동차 가속 페달을 밝은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이 약해 냉각수 기능이 떨어지다 보니 , 냉각수가 없이 달리는 차와 같이 자신도 모르게 열을 받고 과잉행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 도서 _고현아의 미네랄 식이요법 ADHD, 틱, 정서장애 음식 치유가 답이다>
아이들을 키우다 보니 다양한 책들을 많이 읽게 되고 접하게 되면서 많이 배우기도 합니다. 요즘은 ADHD에 관한 책을 읽다가 고개를 끄덕끄덕이며 한참을 읽었던 책이 있었습니다. ADHD 미네랄 식이요법이라. 저도 읽으면서 다른 책과 함께 공부해 가고 있는 중입니다. 미네랄 식이요법 좀 더 책을 읽어봐야 저도 알 거 같습니다. ^^ 요즘은 아이들 뿐 아니라 성인 ADHD도 많다고들 하더라고요. 그래서 화가 많은 어른들을 위해서라도 좀 더 여유로워지는 삶을 위해서라도 그리고 내 아이에게도 생길 수 있는 일이니 열심히 읽어 보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