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편식할 때는 유아기는 식욕과 식품의 기호가 불안정하여 식품의 성분, 조직, 맛에 대한 개인차가 많고 기호가 쉽게 변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의 편식은 어느 정도 유동적이므로 가벼운 정도라면 영양성분이 유사한 식품으로 대체해서 영양적으로 문제가 없도록 관리합니다. 편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로 식생활 환경이 큰 영향을 줍니다. 특히 부모의 태도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되므로 부모의 식습관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편식이 생기는 5가지 원인
1. 냄새가 강한 식품이나 단단하고 혀에 닿는 촉감이 싫은 것을 먹인 경우입니다.
2. 잘못 선택된 조리법, 너무 많은 양 제공, 당분을 과잉 섭취한 경우입니다.
3. 익숙하지 않은 식품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4. 사용하는 식품이 매우 한정된 식단을 계속 경험한 경우입니다.
5. 강제로 먹이거나 식사 중 꾸중을 듣는 등 좋지 못한 식사 환경을 경험한 경우입니다.
볶음밥이나 국에 먹기 싫어하는 것들을 잘게 썰어 눈에 안 띄게 넣어서 먹이며 그 맛을 느끼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에 야채를 골고루 넣어 주니까 편식하는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레나 자장류를 만들 때에도 버섯이나 브로콜리, 피망 등 다양한 야채를 넣어서 먹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 돌 전에는 주로 잘 먹었는데 두 돌이 지나면서부터 는 자기주장이 생기면서 편식을 시작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좋아하는 음식 와 싫어하는 음식을 가리기 시작하고 여자아이라면 4살이 지나면 예쁜 것에 무척 많은 관심을 가집니다. 그래서 아이가 잘 먹지 않는 경우라면' 김치를 많이 먹어야 예뻐지는 거야'등과 같은 이야기로 아이의 편식을 줄여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가 소식을 할 때 주의할 점
1. 1회 식사시간은 20~30분 정도로 제한을 두고 다음 식사에서 공복감을 가질 수 있도록 간식을 조절합니다.
2. 식욕 부진에 대한 지나친 염려를 줄이고 적당한 신체 활동, 다양한 조리법, 그릇에 담기, 또래 집단과 함께 식사하기, 집 밖에서 식사하는 등과 같은 식사 환경을 바꾸어 주어 아이의 식욕을 돋아 줍니다.
3. 신경장애, 열성질환, 빈혈, 기생충 감염 등 급성 및 만성 질환에 있을 때는 그 질환부터 치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5세 아이들의 비타민 영양제
어린이 영양제는 주로 비타민 A, B, C, E와 미네랄 즉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 등이 주요 성분입니다.
비타민 A는 면역성을 높이며 피부 질환에 효과가 좋습니다.
비타민 B는 식욕 및 성장 촉진, 혈액 순환 개선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피로 해소와 감기 등의 바이러스 질환을 이기게 도와줍니다.
비타민 D는 뼈를 만드는 보조제입니다.
비타민 E는 체내 호르몬 기능을 조절하고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미네랄의 일부인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은 피와 뼈를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창 성장기인 5세 아이는 기본적으로 음식물에 있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전문의는 아이가 편식이 심하거나 활동량은 지나치게 많은데 잘 먹지 않거나 인스턴트 음식을 너무 좋아하는 경우라면 비타민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비타민과 영양제 섭취방법
1. 많이 먹는 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 요즘 비타민은 색깔이 알록달록 하고 맛도 달콤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은 비타민을 사탕이나 캐러멜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비타민은 어디까지나 약입니다. 항상 정해진 만큼만 먹어야 한다고 말해 주어야 합니다.
2. 아이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 영양제 및 비타민은 아이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보조제입니다. 어떤 영양소가 부족한지 체크한 후 믿을 만한 회사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비타민을 과신하지 않습니다.
:' 밥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 음식물에서 영양분을 흡수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아이가 아프거나 심하게 먹지 않을 때를 제외하고는 비타민을 너무 믿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꼭 정량을 먹입니다.
: 비타민 A는 과잉 섭취하면 두뇌에 좋지 않고 배가 아플 수 있고 간이 커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를 과잉 섭취하면 철분이 쌓여 콩팥이나 소변이 나오는 길에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를 과잉 섭취하면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Tip>
음식을 잘 먹지 않고 금방 피곤해합니다. > 비타민 B군
손톱이 갈라지거나 구부러 집니다. > 바이오틴
입이 헐거나 코와 입 주위에 지루성 피부염이 있습니다. > 비타민 B2
조금만 뛰어놀아도 쉽게 지칩니다. > 비타민 B₁₂
치아 발달이 늦습니다. > 비타민 C
갑자기 시력이 나빠졌습니다. > 비타민 A
단 음식을 너무 좋아합니다. > 칼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