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첫 돌 아이 (11~12개월) 성장 발달 및 양육자가 해주어야 할 7가지, 예방접종

by @*ㅔqs! 2022. 1. 13.
반응형

첫돌 아이에게 일어나는 성장발달 11가지 체크해 보세요.

몸무게가 출생시 3배가  됩니다. 

:몸무게는 태어났을때의 3배인 10kg 전후 , 키는 약 1.5. 배인 75cm가량이 됩니다. 체중 증가 폭은 태어났을 때에 비해 훨씬 줄어들지만 살이 단단해지고 날렵한 느낌이 납니다. 다리와 허리도 길어져 아이 체형에서 벗어나 유아 체형에 가까워집니다. 

 

걸음마를 시작합니다.

: 잡고 일어나기를 능숙하게 마스터한 아이는 이제 점차 두손을 놓고 혼자 서기 시작합니다. 기는 시간보다 서 있거나 걷는 시간이 더 많아집니다. 하지만 걷기에는 개인차가 커서 이제 겨우 가구 붙잡고 일어 서기를 시작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엄마 말을 듣지 않습니다. 

: 9~10개월 까지 ' 안돼' 라고 하면 눈치를 보면서 하던 행동을 멈추었던 아이가 반항아로 변합니다. 전기 콘센트를 만지고 있을 때 엄마가 강하게 "하지 마~"라고 해도 슬쩍 더 만져보기도 하고, 소리를 지르기도 합니다.  이는 독립심이 쑥쑥 자라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끊임없이 말을 합니다. 

: 알아  들을수 없는 소리로 계속 조잘거리며 혼자 있을 때도 누군가 앞에  있는 것처럼 열심히 대화합니다.  특히 '엄마' '아빠' '맘마' '빠빠' ' 어부바'처럼 '아' 발음으로 끝나는 단어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말하는 능력이 발달하면서 남의 말을 더 많이 이해하게 됩니다.

 

성취감을 맛보면 자랑스러워 합니다. 

: 감춰둔 물건이나 갖고 싶던 물건을 찾아내면 굉장히 좋아합니다. ' 자아개념' 이 갈수록 발달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아이가 이런 감정을 표현하면 호들갑스럽게 손뼉 쳐 주고 웃어주면서 격력해 주어야 합니다. 

 

사물의 기능을 알게 됩니다.

: 기억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계속 발달 합니다. 사물과 그 사물의 기능을 연결하여 받아들이게 됩니다. 그래서 숟가락은 먹을 때 사용하는 물건이라는 사실도 차츰 알게 됩니다. 

 

숟가락을 잡고 스스로 먹을 수 있습니다.

: 돌 (11~12개월) 무렵의 아기는 숟가락을 잡고 혼자서 음식을 떠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아직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보다 흘리는게 더 많더라도 아이에게 숟가락을 쥐어주어야 합니다. 숟가락으로 먹는 훈련을 시키는 것에도 의미가 있을 뿐 아니라, 스스로 먹는 습관을 들이는데도 좋습니다. 이 시기 아이는 숟가락을 잡고 먹는 것을 무척 좋아합니다. 몇 번의 실패 후의 입안에 음식을 넣었을 때 아이는 아주 큰 성취감을 맛봅니다.

 

'싫어'라는 의미로 머리를 흔들기도 합니다. 

:  돌(11~12개월) 무렵 아이가 '싫어'라는 뜻으로 머리를 흔들 었다면 그건 아이의 성장 과정에서 아주 큰 발달을 이루어 낸것입니다. 

 

상황에 적절한 말이나 동작을 합니다. 

: ' 주세요' '고맙습니다.' 를 뜻하는 말이나 행동을 상황에 맞게 제대로 알고 사용하게 됩니다. 

 

장난감 인형에게 말을 걸기 시작합니다.

: 애완동물을 보고 웃기도 하고 인형에 볼을 비비면서 친근함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사회성이 발달하기 시작했다는 뜻입니다.

 

 

돌(11~12개월)무렵 아이에게 양육자가 꼭 해주어야 할 일.

 

1. 돌 이전에 이유식을 끝내고 유아식으로 넘어갈 준비를 합니다. 

: 아이는 돌 이전에 이유 완료기로 들어갑니다. 완료기에는 진밥을 주어도 좋고 좀 더 단단한 질감의 반찬도 먹어 볼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락국수이나 빵, 스파게티 같은 것을 주어도 좋습니다. 단, 날것이나 향이 강한 것, 오징어, 조개, 질긴 고기 등 소화가 안 되는 것은 피합니다.

 

2. 걸음마를 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이제 돌을 앞둔 아이의 지상과제는 걸음마를 하느냐 못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걸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움직임을 촉진하는 놀이를 통해 걸음마를 도와줍니다.

 

3. 돌잔치 계획을 세웁니다. 

: 아이의 첫 생일인 돌이 가까워 옵니다. 뷔페식당을 이용할지, 집에서 치를 것인지, 손님 초대 범위 등 어떻게 할지 계획을 세웁니다. (요즘은 코로나 시국이라 집에서 가족들과 첫 생일을 많이 보낸다고 하네요. 코로나는 언제쯤... )

 

4. 너무 단 과자를 간식으로 주지 않습니다.

: 이 무렵 아이는 하루 세 번의 식사와 한 번의 간식을 먹습니다. 그런데 이맘때 간식으로 너무 단 과자를 주기 시작하면 아이가 밥을 잘 먹으려 하지 않습니다. 과자뿐 아니라 주스, 아이스크림, 케이크에도 다량의 설탕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간식으로는 플레인 요구르트, 과일, 감자나 고구마 삶은 것, 치즈 등이 적당합니다.

 

5. 12개월 예방접종을 준비합니다.

: 6개월 만에 받는 예방접종이므로 미리 아기 수첩을 찾아 두고 언제 병원을 방문해야 할지 생각해 둡니다. 생후 12개월에는 필수접종인 홍역. 볼거리. 풍진(MMR)과 선택 접종인 수두, 뇌수막염 등이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받으러 가기 전에 그동안 아이를 키우면서 궁금했던 점을 평소에 적어 둡니다. 

 

6. 집안 곳곳에 안전장치를 다시 합니다.

: 아이가 걷기 시작하면 기어 다닐 때보다 훨씬 행동반경이 넓어집니다. 식탁 위에 놓아둔 컵, 가스레인지 위의 프라이팬 손잡이, 서랍 장위의 화장품을 척척 꺼냅니다. 아이가 곧 걷는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아이가 손 닿을 만한 곳에 있는 위험한 것들은 모두 치워 놓습니다.

 

7. 언어 발달과 사회성 발달을 돕는 장난감을 마련해 줍니다.

: 이 시기에 주면 좋은 장난감은 전화기, 동물 인형, 아이가 밀거나 끌고 다닐 수 있는 차, 큰 트럭입니다.  간단한 블록이나 그림 그리는 도구도 아이의 상상력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