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에게 좋은 집에서 만드는 보양식 , 음식 추천

by @*ㅔqs! 2022. 2. 21.
반응형
집에서 만드는  한방 보양식

1. 산약 죽 

: 산약은 참마를 말린 것입니다.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아이들에게 그만입니다. 쌀과 함께 산약을 갈아 넣고 죽을 끓입니다. 

 

2. 황기 삼계탕

: 닭고기는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고 원기를 보강해 줍니다. 몸이 허약하고 잔병치레가 많은 아이라면 삼계탕이 좋습니다. 특히 황기는 땀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땀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에게 그만입니다. 단 평소에 열이 많은 아이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3. 수삼 밀크셰이크

: 수삼의 쓴맛을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우유와 함께 줍니다. 잘게 썬 수삼과 우유 얼음, 꿀을 넣고 갈면 수삼과 우유가 섞여 맛있는 셰이크가 됩니다. 

 

<열감기에 좋은 음식>

1. 생강 죽

: 생강은 발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해열에 효과적입니다. 냄새가 강해 죽을 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생강차를 수시로 먹여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보리 결명자차

: 보리 결명자차를 끓여 수시로 먹입니다. 

 

3. 우엉즙

: 우엉즙은 열과 동반되는 기침, 두통, 목의 통증까지 가라 앉히는 효과가 있어 여러 감기에 두루 쓰입니다. 우엉을 갈아서 짜낸 즙과 물을 1:1 비율로 섞어서 먹이되, 아이가 싫어하면 설탕 등으로 단맛을 냅니다. 

 

< 콧물, 코감기에 좋은 음식>

1. 감초 대추차 

: 민간요법에 자주 등장하는 감초와 대초는 특히 감기에 효능이 있고, 각종 염증을 가라 앉히는 역할을 합니다. 콧물감기로 잔뜩 붓고 긴장돼 있는 콧속 실핏줄의 안정을 되찾아 주어 콧속이 편안해지면서 막혔던 코도 뚫어 줍니다.  대추 15g과 감초 2g을 달여 아이에게 조금씩 떠 먹이도록 합니다. 

 

2. 파 찜질

: 막힌 코를 뚫는 데는 파 찜질이 좋습니다. 파의 하얀 부분을 적당한 길이를 잘라 중불에서 가장자리에 약간 탈 정도로 구어 뜨거울 때수건이나 거즈에 싸 목에 대고 찜질을 합니다. 

 

<기침에 좋은 음식>

1. 잣죽, 호두죽

: 잣과 호두는 면역 기능을 강화시키고 기침에 효과가 있어 천식을 앓는 아이에게 좋습니다. 쌀죽을 끓이다가 곱게  빻은 잣을 넣고 한소끔 더 끓여 죽을 만듭니다.  호두죽을 쑬 때는 껍질을 잘  벗겨 빻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2. 오미자차

: 기침이 심할 때 오미자가 좋습니다. 오미자 30g에 물 4컵 정도를 붓고 30분 이상 달여서 하루 3회 정도 따끈하게 해서 마십니다. 

 

< 밥 잘 먹어하는 한방 방법>

1. 나무 

: 무즙을 내어 하루 세 번 밥 먹은 뒤 30ml 정도씩 먹입니다. 

2. 인삼죽

: 멥쌀을 탕기에 넣고 센 불에 끓여 한번 끓어오르면 잘게 썬 수삼 60g이나 인삼가루 6g을 넣어 죽을 끓입니다. 죽이 다 되면 흑설탕을 조금 넣어 아침저녁으로 공복에 먹이면 식욕부진과 만성 설사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마죽

: 마가루 8~15g을 하루 분량의 죽에 넣습니다. 마는 탄 수 화물 성분인 디아스타아제가 들어 있어 소화를 돕고 비위의 기능을 강화합니다. 

 

< 총명하게 하는 한방요법>

1. 호두육죽 

: 호두는 모양새가 뇌와 닮아 있어 예부터 총명하게 잘 자라고 장수하라는 뜻으로 아이들에게 많이 먹였습니다. 허약하거나 기침이 날 때도 좋습니다. 쌀 40g을 잘 으깬 뒤 호두 10g을 섞어 죽을 쑤어 먹입니다. 만약 아이가 설사를 하면 양을 반으로 줄입니다. 

2. 참깨 연두부탕

: 손질하나 다시마와 멸치와 국물을 우린 후 건져 냅니다. 국간장과 소금, 참깨가루 10g을 넣고 간을 본 후 연두부를 넣고 한소끔 끓여냅니다. 

3. 백복신

: 소나무 뿌리에 기생하는 버섯류인 백복신은 정신과 관련이 깊은 약재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정신을 맑게 합니다. 쌀 40g에 백복신 5g을 넣어 죽을 쑤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