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싸움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크게 작용합니다. 아이에게 공포를 안겨줍니다. 아이가 부부 싸움을 보는 것은 왜 나쁠까요? 부모가 부부싸움 하는것을 본 아이들의 충격은 부모가 생각하는것 이상입니다. 부모의 부부싸움을 본 아이는 어떻해야 할지 모르고, 뭔가 큰일이 난 것 같아서 안절 부절 못하게 됩니다.자신이 무엇인가를 잘못해서 부모가 싸우는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무어소다 아이는 엄마 아빠가 싸워서 나를 떠나지 않을까 두려워 합니다. 게다가 부모의 높고 신경질적이고 적대감이 담긴 톤의 목소리를 들으면 아이는 전형적인 '불안' 또는 '공포'반응을 보입니다. 그반응은 신체의 변화로도 나타나는데, 자율 신경게, 특히 교강 신경계가 항진되어서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호흡이 가빠지고, 땀을 흘리게 되며, 근육이 긴장됩니다., 아이가 이런 신체 반응을 보이는 것은 부모 역시 같은 신체 반응을 보이면서 사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반응은 공포 영화를 보았을때 우리 몸의 변화와 비슷합니다. 공포 영화를 보았을때 우리는 식은땀이 나고, 자꾸 무서운 장면이 생각나서 아무일이 일어나지 않음에도 괜히 귀신이 나타날까 겁이 납니다. 그런데 아이에게는 부모으 ㅣ부부싸움이 이 세상 어떤 공포 영화 보다 더한 무서움을 줍니다. 한 두번 부부싸움을 본 아이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부모의 큰 목소리만 들어도깜짝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부모가 실제로 싸우는 것이 아니어도 싸울때 들었던 큰 목소리와 평소의 큰 소리 간에 구분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고 나중에는 텔레비전에서 큰 소리만 나와도 혹은 싸우는 장면이 나와도 아이는 괜히 불안해집니다. 결국 소심하고 눈치 보는 아이가 됩니다.
부부싸움 많이 하면 아이가 폭력적으로 변한다?
:: 아이에게 부부쌍무을 보여주면 안되는 또다른 이유는 아이가 커서 엄마 아빠처럼 '싸움'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부모가 한 대로 행동합니다. 말보다 더 무서운게 부모의 행동입니다. 부부 싸움을 자주 보고 큰 아이들은 엄마 아빠의 갈등을 친구 관계, 형제 관계, 형제 관계, 심지어 엄마 아빠와의 관계에 그대로 재현합니다.
이와같은 문제 행동은 친구나 동료 관계에 그치지 않습니다. 이다음에 어른이 되어서 배우자와 관계를 맺을때도 이와 똑같은 방식으로 대하기 때문에 결국 인생 자체가 불행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부싸움은 절대로 아이앞에서 하지 않아야 합니다 부부사이 갈등은 둘만 있는 자리에서 풀어야 합니다 .그것이 부부모 아이 모두를 위하는 일입니다.
꼭 부부 싸움을 해야 한다면
1. 되도록 아이가 보지 않는곳에서 싸웁니다.
:아이가 있을때는 싸우지 말아야 하니다. 아이에게 굳이 공포영화를 보여줄 필요는 없습니다.
2. 싸운후 적어도 30분쯤 지나 아이를 대합니다.
: 싸운 직후에는 아이를 보지 않는게 좋습니다. 적어도 30분 정도는 부모의 마음이 가라 앉는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에게 감정적으로 말할 수있습니다. 아이가 화풀이 대상은 아닙니다.
3. 아이가 싸움장면을 보게 되면 즉시 아이를 달래빈다.
: 엄마 아빠가 싸우는 것을 본 아이는 굳이 울지 않아도 무서운 감정에 휩싸이게 됩니다. 아이의 반응에 상관없이 일단 싸움을 멈추고 아이를 안아 올려 달래야 합니다. 그리고 ' 엄마 아빠 때문에 무서 웠지? 싸운게 아니라 조금 큰소리로 이야기 한거야"라고 말해 주어야 합니다.
댓글